소아청소년센터

소아청소년센터

> 소아청소년센터 > 소아청소년정형

시버병

시버병

성장기 아동의 발뒤꿈치에 있는 성장판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정리

 

시버병은 종골 골단염(뒤꿈치뼈 성장판 염증)이라고도 불리며, 아킬레스건이 붙는 뒤꿈치뼈의 뒷쪽 성장판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서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이며, 스포츠나 운동을 좋아하는 성장기 아동에게서 가장 흔히 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키가 갑자기 커지는 아동에서 종아리 근육과 힘줄이 과신장되게(과도하게 당겨지게) 되지만, 발뒤꿈치는 신체 중에서 가장 먼저 어른의 몸처럼 커지는 부분이고, 충격을 흡수하기 좋을 정도로 유연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충격이나 손상에 취약하게 됩니다. 대개 폭풍성장기라 불리는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 이학적 진단을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성장이 끝나면 통증도 사라지며, 휴식과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가증상

  • 많이 뛰고 난 뒤 다리를 절 정도를 심한 발뒤꿈치 통증
  • 걷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
  • 아침에 일어날 때 뒤꿈치가 아프거나 더 뻣뻣해짐
  • 발뒤꿈치가 붓거나 빨개짐

원인

 

성장기 아동에서 종아리뼈는 다리의 인대나 힘줄보다 더 빠르게 자라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키가 갑자기 커지는 아동에서 종아리 근육과 힘줄은 타이트(tight)해지고, 과신장되게(과도하게 당겨지게) 됩니다. 발뒤꿈치는 신체 중에서 가장 먼저 어른의 몸처럼 커지는 부분이고, 충격을 흡수하기 좋을 정도로 유연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충격이나 손상에 취약하게 됩니다. 시버병은 아킬레스건이 반복적으로 잡아당기는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시작되고, 그렇지 않아도 타이트한 뒤꿈치 힘줄 인대에 지속적인 힘이 가해지면서, 성장판에 손상을 주고, 이 때문에 통증과 염증이 유발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시버병은 소위 폭풍성장기라불리는 청소년기에 잘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스포츠를 시작하는 시즌, 특히 땅이 단단한 겨울에 많이 나타나고 발뒤꿈치에 과부하가 걸리는 비만 아동에게도 종종 발생합니다.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는 급성장기에 다소 차이가 있어서 여자아이의 경우는 만 8-13, 남자아이의 경우는 만 10-15세에 잘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 방법

근본적으로 성장판이 약한 물렁뼈로 되어 있고 이 성장판에 힘이 가해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만일 이 성장판을 단단한 뼈로 바뀌게 한다면 통증이 사라지겠으나, 성장하는 시기에 성장판을 건드리게 되면 뼈가 자라지 않아서 결과적으로 발뒤꿈치가 작아지는 문제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시버병의 치료는 보전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시기를 잘 관리해서 성장이 끝나게 되는 13-15세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게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

가장 쉬운 치료 방법은 통증을 유발 시키는 스포츠나 신체 활동을 증상이 호전 될 때까지 피하는 것입니다. 대개는 많이 뛰어놀면 아프고, 쉬면 나아지는 경과를 보입니다. 성장기 아이에게 뛰어놀지 말고 쉬게만 하라는 것은 전체 몸의 성장에도 좋지 않고 정신 건강에도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 아플 때는 마음껏 제한 없이 놀고, 증상이 나타나면 쉬는 등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로는 종아리 뒤꿈치 근육과 힘줄을 늘이는 도수 운동 치료를 비롯한 물리치료와 통증과 붓기 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ice 혹은 콜드 팩 치료 등이 있습니다.




치료 효과

통증이 발생하는 시기를 적절하게 관리하면서 성장기가 지자도록 해주면 되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다만 모든 발뒤꿈치 통증이 시버병을 의미하지는 않으므로 다른 질병과 감별이 중요할 것입니다. X-ray는 혹시 있을지 모르는 골절이나 뒤꿈치 뼈에 생기는 종양을 감별할 수 있을 것이고, 초음파나 MRI 검사 등은 발뒤꿈치 힘줄, 아킬레스 건 등의 이상을 감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