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센터
소아청소년센터
홈 > 소아청소년센터 > 골연부조직 종양
결절종 (Ganglion)
얇은 섬유성 피막 내에 약간 노랗고 끈적이는 액체가 담긴 낭포성 종양
결절종은 물혹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생기는 종양 중 가장 흔합니다. 대개 손등쪽에 많이 생기고 손가락이나 발목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절종은 얇은 섬유성 피막 내에 약간 노랗고 젤라틴같이 끈적이는 액체를 함유하고 있는 낭포(물혹)성 종양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종양은 아닙니다. 성별로는 여자에게 2~3배 더 생기고 연령으로는 20~30대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지만 혹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간혹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되어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이 효과적입니다.
통증이 없이 단단한 물혹이 만져진다
크기가 큰 결절종의 경우 관절을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낀다
손가락 관절의 경우 물건을 집을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결절종의 확실한 발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외상으로 인해 시작되어 힘줄을 싸고 있는 막이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과 같은 세포들이 퇴행변화를 일으켜 점액을 생성하고 이것이 모여 혹이 되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치유가 안 될 경우 터뜨리거나 주사로 결정종내의 관절액을 뽑아냅니다. 하지만 전부 뽑히지 않을 경우 재발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1. 절제술 : 통증이 심한 경우 국소마취를 하고 수술로 주머니 자체와 원인이 되는 관절막의 일부를 제거합니다.
결절종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고 재발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거의 없는 경우 결절종 자체가 위험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관찰을 하거나 보존적 치료를 우선 시행합니다.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보통 통증이 없고 일상생활에 큰 무리가 없는 질환이고 수술 자체도 간단하기 때문에 완치율도 높습니다. 따라서 치료 경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만 수술의 경우 흉터가 남기 때문에 젊은 층의 경우 터뜨리는 것을 우선 치료 방법으로 택하기도 합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