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홈 > 관절센터 > 상지질환
방아쇠수지 (trigger finger)
손가락 내부 굴곡간 염증으로 인해 손가락을 펴거나 굽히기 힘들어지는 질환
손가락을 펼 때 탕하고 소리가 난다하여 방아쇠수지라고 불리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두꺼워진 힘줄이 통로 사이를 움직이기 힘들어져 심한 마찰이나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당뇨병, 통풍, 결절종,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의한 이차 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로 40대 이후 직업상 손을 움켜쥐고 일하는 작업이 많은 운수업종사자, 라켓 운동선수, 가정주부, 요리사 등의 사람들에게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심할 경우 수술치료를 하지만 수술 자체는 간단하고 회복도 빠릅니다.
손가락 마찰 부위에 통증이 심하다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거나 굽혀지지 않는다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통증이 심하고 손가락을 펼 때 딸깍 소리가 난다
당뇨병, 통풍, 결절종,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의한 이차 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로 40대 이후 직업상 손을 움켜쥐고 일하는 작업이 많은 운수업종사자, 라켓 운동선수, 가정주부, 요리사 등의 사람들에게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드릴과 같이 강하게 손을 움켜쥐고 일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가 약할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차도가 좀처럼 나타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치료를 합니다.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고 안정을 취해주고 밤에 손가락 잠김 방지를 위해 보조기를 활용하거나 약물치료,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활용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일정기간 비수술적 치료에 의한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을 합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1. 방아쇠수지 절개술 : 국소마취로 힘줄이 걸리는 부위의 터널을 1cm 정도 절개해 통로를 열어줍니다.
수술효과는 바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경과가 좋습니다. 단 수술 직후 손가락 강직 예방을 위한 재활운동이 필요합니다. 아주 드문 경우에 오랫동안 손가락 중간마디를 잘못 폈을 경우에는 관절에 무리가 가서 수술 후에도 통증이 오래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