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홈 > 관절센터 > 상지질환
팔꿈치 내외상과염 (epicondylitis)
팔꿈치 관절과 팔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팔꿈치 관절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
바깥쪽 상과염을 ‘테니스 엘보’, 안쪽 상과염을 ‘골프 엘보’라고 부르는 팔꿈치 통증 질환입니다. 직업상 팔이나 팔꿈치를 많이 쓰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며 갑작스럽게 과한 운동을 했을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장시간 사용자, 가정주부, 운동선수, 목수, 요리사 등에서도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가벼운 검사로도 알 수 있으며, 대부분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염증 완화, 진통제 투여, 근력회복 등의 과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심할 경우 세수 등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세수하기 힘들거나 밤에 통증이 심한 경우
팔이나 손을 활용해 무리하게 힘을 가해서 생깁니다. 갑작스런 운동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20~40대 연령층으로 직업상 반복적으로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 주부, 요리사, 목수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통증완화, 염증완화, 소염진통제, 압박밴드, 근력회복 등의 비수술적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주사치료도 하지만 이는 단기간의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 뿐입니다. 무리한 힘이 가해져 생긴 질환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주 심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행하기도 하지만 극히 드문 경우에 해당됩니다.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하면 단기간에 통증과 염증의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관절내시경 수술
직업상 반복적으로 팔을 써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조기에 병원을 찾을 경우 일상 복귀가 빠른 질환입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