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클리닉
여성건강클리닉
홈 > 여성건강클리닉 > 여성건강클리닉
성조숙중
성호르몬 증가가 너무 빨리 와서 골연령을 성숙시키므로 성장판이 일찍 닫히며, 최종적인 어른 키가 자랄 수 있는 잠재적인 키보다 현저히 작게 되는 것
“우리 아이 키가 작을까봐 걱정이에요”
여아는 누구나 유방이 발달되고 초경을 시작하고 어른이 될 준비를 합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우리아이의 이런 사춘기가 너무 빠른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만 8세이전)에서 유방에 멍울이 잡히거나 음모가 나면 사춘기가 너무 빠른 건 않은 지 한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자 아이의 정상적인 사춘기는 시상하부-뇌하수체 활성화가 가장 먼저 나타나며, 이후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유방이 나오고, 음모가 보이며, 키성장속도가 증가하며 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아에서는 나쁜 원인 질환 없이 성조숙증이 발생하는 특발성이 80%로 가장 많고, 난소 종양이 원인인 경우가 15%, 대뇌 병소가 있는 경우가 5% 정도를 차지합니다.
경련이나 두통, 구토, 시력 저하, 자꾸 넘어짐, 야뇨증 등이 동반되면 대뇌병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신체발달이 일찍 온 것이 확인되면,
등을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린 후 치료 여부 및 방침을 결정합니다.
반드시 3~6개월 간격으로 신장 변화를 관찰해야 사춘기 진행 속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인 특발성(원인 질환이 없는)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모든 아이들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것 같은 경우에 치료를 고려합니다.
치료는 성선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사체를 28일 또는 3개월 간격으로 피하 또는 근육 주사하여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축을 억제합니다. 치료 후 신장 증가 속도가 감소하며, 유방이 작아지고 월경이 사라집니다.
부모 키가 큰 경우에는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를 일찍 시작할수록 치료 전에 예측한 어른 키보다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중 신장 증가 속도가 너무 작아지면 치료로 인한 최종 성인 키의 증가가 뚜렷하지 않을 수 있어, 필요하면 성장 호르몬을 함께 투여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비만은 사춘기를 일찍 오게 할 수 있으며, 다른 면에서도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할 필요는 있습니다.
성조숙증의 치료 시 칼슘과 비타민 D를 제한하지 않으며, 일반 아이들에게 권유되는 권장량만큼의 칼슘과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은 성조숙증, 치료 약제와 관계없이 건강에 좋습니다. 일반 아이들처럼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에 좋으며, 특별히 제한하는 활동은 없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