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홈 > 관절센터 > 어깨질환
동결견(오십견) (frozen shoulder)
심한 어깨의 통증과 통증으로 인해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어지는 질환
통증이 생기면서 약 3개월 정도 어깨가 점점 굳어지며, 약 3개월에서 9개월 정도 어깨가 굳은 상태로 진행되다가 약 9개월에서 18개월에 걸쳐서 서서히 어깨가 풀리게 되어서 그대로 방치할 경우 약 2년여의 기간을 두고 회복됩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적절한 비수술적/수술적 치료를 할 경우 통증 감소와 관절 운동 범위 회복의 반응이 매우 좋아집니다.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위해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대개 가볍게 부딪히거나 일을 많이 하면 생길 수 있으며, 특별한 이유 없이 생기기도 함. 당뇨 환자에게 더 많이 발생
통증으로 주로 어깨를 들거나 밖으로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짐
병원에서 찍은 X-ray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음
30대 이후에 많으며, 여성에게 더 많이 보여짐
지속적인 통증으로 옆으로 누워 자기 힘듬
아무 치료가 없는 경우 약 2년여의 경과를 두고 호전되기도 하며, 통증을 감소시키고 빠른 관절 운동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비수술적/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개 의사의 관찰에 의한 이학적 진단으로 알 수 있으며, 초기에 발견된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와 재활운동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1. 주사치료: 염증을 감소시키거나, 작아진 관절 주머니를 부풀리거나, 주변 인대 조직 강화를 위해 시행합니다.
2. 관절 도수 치료: 감소되어 있는 관절 운동 범위를 늘리고 통증도 경감시킵니다.
1. 관절꺾기: 수면 마취로 통증이 없는 상태에서 관절을 꺾어 줌으로서 쪼그라든 관절 주머니를 늘여 관절 움직임 범위를 늘려 줍니다
2. 관절내시경수술: 관절내시경을 보면서 염증 조직을 제거하고, 쪼그라든 관절 주머니를 늘여 줍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적절한 비수술적/수술적 치료를 할 경우 통증 감소와 관절 운동 범위 회복의 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