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

척추센터

> 척추센터 > 목질환

경추협착증

경추협착증

척추 내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여러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


정리

대개 협착증은 허리 부위에 많이 나타나지만 환자에 따라 경추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로 40세 이후에 많이 발병하며 신경관을 구성하는 관절이나 인대가 퇴행성으로 두꺼워져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를 좁히면서 발생합니다. 심할 경우 팔, 하반신 마비 증세까지 부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생기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증상

  • 뒷목이나 어깨, 팔 등에 통증이 생기고 심할 경우 저리거나 마비 증세가 옴

  • 팔이나 손가락에 힘이 빠져 물건을 들거나 글씨 쓰는 것이 힘듬

  • 협착증이 계속 진행되어 척수를 압박하여 다리 힘이 약해짐


원인

경추의 척추관이 선천적으로 좁게 태어난 경우에는 대개 30-40대가 되어 뼈와 인대의 변성이 겹쳐서 발병합니다. 퇴행성 염증으로 인대와 관절이 두꺼워지고 디스크도 튀어나와 신경이 차지하는 공간이 작아질 경우 발병하는데 이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 방법

증상이 약하거나 초기일 경우 약물치료, 통증치료, 물리치료 등과 함께 안정을 취하면 되지만, 신경학적 결손이 뚜렷하거나 악화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하면 단기간에 통증과 염증의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1. 전방감압술 : 추간판, 골극 제거 및 유합술

2. 후방감압술 : 후궁 절제술, 후궁 성형술 및 유합술


치료 효과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