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

척추센터

> 척추센터 > 허리질환

추간판탈출증 (lumbar herniated intervertebral disc)

추간판탈출증 (lumbar herniated intervertebral disc)

추간판이 본래의 자리에서 밀려나와 신경을 눌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일명 허리디스크


정리

 

척추뼈끼리 부딪히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 추간판(디스크)이 돌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돌출 빈도가 높아지기는 하지만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요통과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입니다.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별다른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을 정도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 증상이 느껴질 경우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증상

  • 허리와 엉치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

  • 다리가 당기고 찌릿한 증상이 반복

  • 누워서 무릎을 펴고 다리를 들기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

  • 다리나 발가락 등에 힘이 빠지고 마비 증상

  • 정상 보행이 힘들어지고 대소변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원인

 

낙상, 넘어지는 것,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서 복부에 힘이 잔뜩 들어가는 등 갑작스런 충격으로 인한 외상 혹은 나이가 들어 디스크 내부 수분 함량이 적어져 돌출 빈도가 높아지거나 급격한 체중 증가, 운동부족, 허리에 부담을 주는 잘못된 자세의 지속 등 퇴행성 변화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경과에 따라 침상 안정, 물리치료 등을 통해 급성기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보조기 착용, 재활치료에 따른 근력 강화운동 등의 비수술적 치료가 대부분이며, 5% 정도의 비율로 신경마비가 심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가 이루어 집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하면 단기간에 통증과 염증의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1. 최소 침습적 수술

2. 내시경 이용한 수핵 절제술

3. 레이저를 활용한 수핵 절제술


치료 효과

급성 증상이 사라지고 나면 재활치료를 통해 지속적인 허리운동을 함으로써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는 정도까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금연, 올바로 앉기 등 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 효과를 더욱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재활센터블로그 옐로우아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