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

척추센터

> 척추센터 > 허리질환

척추측만증 (scoliosis)

척추측만증 (scoliosis)

정면에서 관찰할 때 척추의 휨 정도가 심한 것


정리

 

척추측만증의 경우 대부분 원인을 찾기 힘든 특발성 측만증입니다. 외관상의 이상을 통해 알 수 있으며 휘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치료 대상은 아닙니다. 성장기 소아, 청소년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며 휨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대개는 어느 수준 이상으로 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조기를 사용해 치료를 합니다. 요통을 동반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척추측만증 자체가 반드시 요통을 수반하지는 않습니다.


자가증상

  • 거울에서 어깨 좌우 높이가 다르거나 유방의 크기가 다름

  • 허리의 한 쪽이 다른 쪽보다 더 튀어나와 있음

  • 정면에서 봤을 때 허리가 심하게 휘어 있음

  • 심할 경우 호흡곤란이나 소화기 장애를 일으킴


원인

 

유전적 요인에 의해 측만증이 생기거나 나이가 들어 60~70대의 노년층에서 퇴행성 변화로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보통의 척추측만증의 대부분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측만증입니다. 


치료 방법

특발성 척추측만증의 치료 목적은 20~40도 정도로 휨 정도가 크지 않은 환자의 경우 더 이상의 진행을 막고, 중증 이상의 경우 변형을 교정하는 것으로 관찰, 보조기 활용, 수술적 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1. 관찰 : 휨 정도가 성장기에 20도 이하, 성장 완료 후 40도 미만이라면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그 진행 경과를 관찰합니다.

2. 보조기사용 : 척추의 성장을 허용하면서 휨을 교정하고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합니다. 보조기 착용 후 4~6개월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치료 효과 관찰이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

1. 척추유합술


치료 효과

성장기의 소아, 청소년의 경우 수술 후 성장에 장애가 있지는 않으며, 보조기 착용의 경우에도 일상생활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재활센터블로그 옐로우아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