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상지질환

손목 터널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손목 터널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손으로 들어가는 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에 눌려 발생하는 질환


정리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으로 들어가는 신경(정중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인 수근관(손목터널)에 눌리고 압박되어 손저림, 감각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골절, 염증, 탈구 등의 외상으로 발병하거나 비만, 당뇨병 환자 그리고 임산부에게도 종종 발병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기기의 광범위한 보급에 따른 기기 사용시간 증가가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수부에서 발생하는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으로 손저림, 손목통증, 감각이상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다른 질환과 비슷한 증상이 많아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증상

  •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손가락 중 일부가 저림

  • 물건을 들다가 자주 떨어뜨림

  • 아침에 일어났을 때 굳거나 경련

  • 주로 야간에 통증이 심함

  • , 어깨, 목까지 통증이 느껴짐


원인

손으로 들어가는 신경(정중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인 수근관(손목터널)에 눌리는 것이 원인입니다. 골절, 염증, 탈구 등의 외상에 의해 발병하기도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중년이후 여성,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 등에게 발생 빈도가 높고 임산부에게도 종종 나타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 많이 생기는 질병이었으나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의 광범위한 보급과 사용에 따라 환자도 상당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치료 방법

증상의 정도가 약할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활용할 수 있지만, 방치하다가 심해져서 병원을 찾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치료, 부목이나 보조기 등을 활용해 고정해주는 치료 그리고 수근관 내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치료합니다.

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한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등 다른 원인에 의한 압박 그리고 손목 손상에 따른 급성 손상의 경우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은 30분 내외로 간단합니다.

1. 관절내시경 수술 : 작은 피부 절개를 통해 수근 인대를 절제해 수근관을 넓혀줍니다

2. 개방성 수근관 유리술 : 국소 마취 이후에 2~3cm 정도 피부를 절개하여 수근관을 넓혀줍니다.

 

 


치료 효과

수술치료도 비교적 간단하고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치료 이후 금방 완치에 이를 수 있습니다. 진단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재활센터블로그 옐로우아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