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

척추센터

> 척추센터 > 허리질환

압박골절 (compression fracture)

압박골절 (compression fracture)

외부의 강한 힘 때문에 척추 모양이 납작해지듯 척추뼈의 앞부분에만 골절이 생기는 것


정리

낙상사고 등으로 인해 척추뼈가 납작하게 주저앉은 것으로 일반 골절과는 다릅니다.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과 함께 대표적인 노인성 요통 질환입니다. 골밀도가 낮은 여성들에게 발병 확률이 더 높으며,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물리치료 등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통증이 계속 심해질 경우 시술이 필요합니다. 검사를 진행할 때 다른 압박골절을 야기한 충격으로 인해 다른 부위에 이상이 없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자가증상

  • 자세를 바꾸거나 할 때 골절된 부위나 주변 허리에 심한 통증을 느낌

  • 다리 저림, 마비, 배뇨곤란 등을 동반하지는 않음

  • 가슴부터 엉덩이까지 통증이 이어지거나 근육통이 발생하고 기침이나 재채기에 통증이 악화됨


원인

높은 곳에서 떨어져 심한 외부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나 넘어질 때 강한 충격이 가해질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에서 키가 줄어드는 과정에서도 발병 가능합니다. 골밀도가 낮은 여성의 경우 발병률이 더 높으며,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주저앉는 과정에서 발병 가능합니다.


치료 방법

압박골절의 대부분은 통증은 있으나 신경학적 이상이 없고 치료중에도 신경학적 위험이 나타날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보조기를 활용하여 부위를 보호합니다. 하지만 2주 정도 비수술적 치료를 했음에도 진전이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활용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하면 단기간에 통증과 염증의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신경성형술

수술적 치료

1. 풍선추체성형술 : 뼈시멘트 성분을 골절로 손상된 부위에 주사로 주입합니다.

2. 척추유합술


치료 효과

보통의 경우 안정을 취한 후 2~4주에 걸쳐 허리통증이 사라지게 되어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게 됩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