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어깨질환

재발성탈구 (recurrent dislocation of shoulder)

재발성탈구 (recurrent dislocation of shoulder)

어깨 관절이 한 번 탈구된 이후 반복적으로 탈구되는 질환


정리

초기 발생 시 치료가 가장 중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한 번 발생하면 습관적 탈구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초기에 정복(제 자리로 가져다 두는 것)을 제대로 하고 3개월 정도 재활치료와 제반 행동들이 중요합니다. 남자에게 발병률이 더 높으며, 대개 20세 이전에 탈구를 경험하면 반복될 가능성이 크지만 극복 가능한 질환입니다. 탈구 증상이 반복되다 보면 회전근개 파열까지 불러올 수 있으므로 초기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가증상

  •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 정도의 통증

  • 양팔의 길이가 달라지며 어깨 부위가 붓는다

  • 어깨 뒤쪽에서 밀면 어깨가 앞으로 빠지는 느낌이 든다

  • 반복해서 빠지다 보면 통증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쉬운 충격에도 탈구된다


원인

20세 이전에 탈구가 많이 되며 여자보다는 남자의 빈도가 높고, 야구의 던지기 동작 등과 같이 스포츠 활동이나 넘어지면서 땅을 짚다가 발생합니다. 습관성이 되면 가벼운 동작에도 쉽게 탈구되기 때문에 첫 번째 탈구 시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

첫 탈구 시 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도수정복술을 활용해 치료하며 물리치료 등을 동반합니다. 처음에 끼워 맞출 때 무리하게 올바르지 않은 방향으로 힘을 주면 뼈가 부러지거나 관절막이 파손될 수 있습니다. 재발성 탈구의 경우에는 물리치료,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치료 전반을 활용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무리가 있을 정도로 습관적 탈구가 발생하면 수술적치료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하면 단기간에 통증과 염증의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1. 관절내시경 수술 : 어깨 관절이 빠지지 않도록 파열된 부분을 고정하고 늘어난 관절막을 조여 주는 수술입니다.


치료 효과

비수술적치료를 했을 경우 지속적인 주의와 재활운동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보통 3개월이 지난 뒤부터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6개월 뒤에는 관절운동 범위가 완전히 돌아와야 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온라인 예약 오시는길 대표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