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어깨질환

충돌증후군 (Shoulder impingement syndrome)

충돌증후군 (Shoulder impingement syndrome)

어깨의 뼈와 힘줄 사이의 염증으로 팔을 올릴 때 충돌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것


정리

어깨 관절은 4개의 힘줄-견갑하건, 극상건, 극하건, 소원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틀어 회전근 개라고 합니다. 어깨 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 중 극상건이라는 인대가 어깨 견봉 뼈 돌기와 충돌하면서 통증을 일으키거나 회전근개를 손상시키는 질환입니다. 옷을 입거나 벗을 때 팔을 올리면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의심해 볼만합니다. 비수술적치료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므로 증상이 느껴지면 늦지 않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증상

  • 옷을 입거나 벗을 때 팔을 올리면서 통증

  • 어깨에서 소리가 난다

  • 팔을 완전히 올리면 통증이 없지만 뒤로 돌리기가 힘듬

  • 심한 경우 통증으로 인해 돌아 눕거나 잠을 청하기 힘듬


원인

사고로 인한 외상이나 과도한 운동 및 반복적 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

어깨 충돌증후군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가 1차적 치료입니다. 관절운동 및 어깨근육 강화운동,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이 해당됩니다. 치료 과정에서 호전되더라도 파열이 남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심한 운동이나 노동 그리고 낙상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3~6 개월 이상 비수술적치료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하면 단기간에 통증과 염증의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수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1. 관절내시경


치료 효과

비수술적지료나 수술적 치료 후에 대부분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노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온라인 예약 오시는길 대표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