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발목.발질환

[동영상] 족저근막염의 증상 및 치료방법

[동영상] 족저근막염의 증상 및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위치한 근막이 과도한 사용으로 인하여 뼈에 붙는 부분이 파열되고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족저근막염의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발바닥에 있는 두껍고 질긴 섬유띠인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 모양을 유지해주고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이 섬유띠가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염증과 통증이 일으키는 것이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발 관절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원인도 비만등산조깅하이힐오래 서 있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체중이 부하되면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아침에 침대에서 내려설 때부터 통증이 시작됩니다꾸준한 스트레칭 운동을 통해 자연치유도 가능하며거의 대부분은 보존적 치료(비수술)로 회복이 가능합니다하지만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경우 우선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 많이 걷거나 운동을 한 이후 통증 발생

-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딛을 때,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뒷꿈치 통증 (걷다보면 통증 감소)

- 발 뒷꿈치와 안쪽 아치부분의 통증, 통증으로 까치발 하기가 힘들고 발목을 위로 젖힐 때 통증 발생




족저근막염의 치료


- 약물치료 : 약물을 과사용하지 않고 소염제로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운동치료 : 다양한 족저근막 및 소근육 스트레칭을 통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 보조기 착용 : 과도한 평발 교정과 족저근막의 압력을 줄이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주사치료 : 스테로이드, 프롤로(인대강화),PRP,보톡스 등의 주사제가 있으며, PRP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사용불가하며

  스테로이드 주사가 가장 효과적으로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부분 파열로 인해 발생한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 체외충격파 : 충격파 에너지를 족저근막 손상부에 전달하여 재생을 촉진시켜 줍니다.

- 수술적 절제 : 족저 근막 기시부를 절제하는 방법으로 만성통증에 다른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경우 진행되며

                  80~85%의 성공적인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온라인 예약 오시는길 대표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