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상지질환

[동영상] 팔꿈치 통증? 골프엘보우/테니스엘보우

[동영상] 팔꿈치 통증? 골프엘보우/테니스엘보우

팔꿈치 안쪽 통증이 느껴지면, 골프엘보우(내상과염)이고, 팔꿈치 바깥쪽 통증이 느껴지면, 테니스엘보우(외상과염)입니다. 팔꿈치 통증이 생기는 이유,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골프엘보우와 테니스엘보우

 

팔과 손을 많이 사용하면서 근육이나 힘줄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팔꿈치 안쪽 통증이 느껴지면, 골프엘보우(내상과염)이고, 팔꿈치 바깥쪽 통증이 느껴지면, 테니스엘보우(외상과염)이라고 합니다.

 

 

■ 팔꿈치 팔 근육의 구조

염증이 생기는 이유를 알기 전에 팔꿈치 팔 근육의 구조를 알면 이해하기가 조금 더 쉽습니다.

먼저, 바깥쪽 근육은 팔꿈치 바깥쪽에서 손목, 손등 부분에 붙고, 손목을 젖히거나 손가락을 펴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안쪽 근육은 팔꿈치 안쪽에서 손목, 손바닥 부분에 붙어, 손목을 굽히거나 손가락을 구부리는 운동을 합니다.

 

 

■ 팔꿈치 통증이 생기는 이유

근육은 혈액순환이 좋아 손상 치유가 빠르며, 힘줄은 혈액순환이 나빠 손상 치유가 더딥니다.

우리 몸의 모든 움직임은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생기는데, 과사용에 따른 근육은 손상 치유가 빠르지만 힘줄은 손상 치유가 더뎌 염증과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전형적인 증상

주로 35세 이상에서 흔히 나타나며, 직업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나 잘못된 운동 자세 또는 가사노동 등에서 과사용한 경우 통증을 호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통증의 원인은? 과사용!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팔꿈치가 아닌 손목이나 손의 과사용이 원인인데요.

근육에 손가락을 대보면 어떤 동작에서 과사용을 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1) 통증을 가라앉히는 염증 치료 : 소염제 / 스테로이드 주사

증상이 심한 경우, 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주치의 판단 하에 오남용 없이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매우 효과적이며, 마취제나 진통제가 아니라 염증을 감소시켜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단, 과사용은 금물이며, 1년에 최대 3~5회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치유를 돕는 치료 : 콜라겐 주사 / 체외충격파

주사치료는 콜라겐 주사가 있으며, 힘줄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체외충격파 치료로 힘줄이 뼈에 붙는 부분의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이나 정도가 다르므로 단계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및 횟수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3) 수술적 치료

다른 비수술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흉터 조직을 제거하고 뼈에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힘줄을 다시 봉합해 주는 것입니다.

 

 

가장 쉽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덜 쓰는 것!

 

치료의 핵심은 과사용을 피하는 것으로 머리가 아닌 몸이 느끼는 과사용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온라인 예약 오시는길 대표블로그